미용

쌀뜨물 효능

tantara00 2025. 2. 28. 07:15

안녕하세요. ^^

오늘은 쌀뜨물!!! 쌀뜰물 아니고 쌀뜨물이에요. 혹은 사전에 미즙이라고 나오기도 하더라고요.

 

쌀을 씻을 때 나오는 하얀 물로, 버리기 아까울 정도로 좋은 효능이 많죠.

예전부터 우리 어머니, 할머니들도 피부나 머릿결 관리, 집안 청소 등에 활용해 왔을 정도로 실용적인 자연 재료예요.

쌀뜨물에는 비타민 B, 미네랄, 아미노산 같은 유익한 성분들이 들어 있어 건강과 미용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이제부터 쌀뜨물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지 하나씩 살펴보아요.

쌀뜨물은 천연 스킨케어 제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쌀 속에 들어 있는 비타민과 미네랄 덕분에 피부를 맑고 환하게 만들어 주고(유명한 장금이도 세수할 때 썼다고 들었어요), 보습 효과도 뛰어나요.

세안할 때 마지막 헹굼 단계에서 쌀뜨물을 사용하면 피부가 촉촉해지고 부드러워지는 걸 느낄 수 있는데요.

팩으로 활용하고 싶다면 화장 솜에 적셔 얼굴에 올려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참고로 저는 거의 6년을 쓰고 있는데 이 곳 햇빛이 너무 강해서 피부 상태를 유지하는데 많이 도움을 받고 있어요. 

이제는 세수 이외에 더욱 많은 효능을 가져볼까 해요.

 

머릿결이 반짝반짝!

쌀뜨물은 두피 건강에도 좋다고 해요. 특히 발효된 쌀뜨물은 단백질과 영양분이 더욱 풍부해져서 모근을 튼튼하게 해 주고, 머릿결을 윤기 나게 만들어 준대요. 샴푸 후 마지막 헹굼 단계에서 쌀뜨물로 헹궈 주면 모발이 부드러워지고 건강한 느낌이 들고요. 꾸준히 사용하면 탈모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해요. 이건 몰랐는데 쌀뜨물로 머리를 감으면 윤기가 난다고 들어보지 못해서 나중에 해봐야 겠어요.

피부 톤을 환하게!

쌀뜨물에 들어 있는 나이아신아마이드 성분이 피부를 자연스럽게 톤업해 줘요.

세안할 때 사용하면 피부의 각질을 부드럽게 정리해 주면서 안색이 맑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죠.

기미나 잡티가 신경 쓰인다면 쌀뜨물로 세안을 꾸준히 해보세요.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강한 햇빛을 받아서 거의 일주일에 4번은 쓰고 있어요. 

여드름 피부에도 OK!

쌀뜨물에는 항균 효과가 있어 여드름이 잘 나는 피부에도 좋아요.

피지를 조절해 주고, 염증 완화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지성 피부를 가진 사람들에게 추천해요.

제가 지성 피부인데 많이 잡혀서 이제는 지성인지 모르겠어요.

특히, 발효된 쌀뜨물을 사용하면 항균 효과가 더 강해져서 피부 트러블 관리에 더욱 도움이 된다고 해요.

저는 많이 발효시켜서 쓰지 않아서 신선한 상태로 주로 쓰고 있어요.

겨울철 보습 필수템!

건조한 계절이 되면 피부가 푸석푸석해지는데, 이때 쌀뜨물이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어요.

피부의 수분을 지켜 주면서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건조한 손이나 발에도 쌀뜨물을 발라주면 보습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어요.

저는 추가로 코코넛 오일을 사용해요. 스킨케어 제품에 돈을 많이 들이지 않고 제품을 구매하기에 적당한 환경이 아니어서 자급자족하며 살다가 자연스럽게 이제는 좋은 습관이 들었어요.

천연 세제로 활용하기!

쌀뜨물은 기름때 제거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해요.

설거지할 때 쌀뜨물로 기름 묻은 그릇을 먼저 헹궈주면 기름때가 훨씬 쉽게 닦인다고 하는데요 와! 몰랐어요.

또, 프라이팬이나 싱크대 청소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프라이팬 청소는 열을 가해서 티슈로 닦아서 관리하기 때문에 세제를 쓰지 않고 있어요 ^^

야채 & 과일 세척에도 좋아!

농약 걱정이 되는 야채나 과일을 씻을 때도 쌀뜨물을 활용할 수 있대요.

쌀뜨물에 잠시 담갔다가 씻어 주면 이물질과 농약 성분을 어느 정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저는 식초를 주로 쓰고 있어서 이제는 쌀뜨물을 더 받아서 써야겠어요.

식물도 쑥쑥??

쌀뜨물은 식물에도 좋은 영양분을 준대요.

물을 줄 때 쌀뜨물을 희석해서 사용하면 식물의 성장에 도움이 되고, 흙 속 미생물 활동도 활발해진다고 해요.

선인장을 키우고 있는데 한번 해봐야 할 것 같아요.

하지만 오래된 쌀뜨물은 냄새가 날 수 있으니 신선한 상태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대요.

그쵸 제가 쌀뜨물을 오래두고 쓰면 냄새가 나서 아깝게 버릴 때가 있는데 사실 냉장고에 넣어두지 않고 썼어요. 

그다지 날씨 걱정이 없었는데 이제는 많이 받아서 저장해두고 여기저기 써야겠어요.

쌀뜨물 사용 시 주의할 점

쌀뜨물을 사용할 때는 첫 번째 씻은 물보다는 두 번째 씻은 물을 쓰는 것이 좋아요.

첫 번째 물에는 먼지나 불순물이 많이 섞여 있을 수 있기 때문이죠. 

이건 뭐 다 아는 사실인 듯 합니다. ㅎㅎㅎㅎ

마무리하며

쌀뜨물은 버리기엔 너무 아까운 보물 같은 존재예요.

피부 관리부터 머릿결 케어, 집안 청소, 식물 영양제까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니 일상에서 잘 활용해 보자구요.

앞으로 쌀을 씻을 때 그냥 흘려보내지 말고, 쌀뜨물의 효능을 제대로 누려보세!